본문 바로가기
곱하기 : 투자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 #8.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해보자

by 불꽃 2020. 7. 26.
반응형

사실 1억까지 모을 때는 투자의 힘을 체감하지 못했다. 투자에 특별히 재능이 있지도 않았고, 모으는 속도가 투자로 버는 것보다 훨씬 빨랐다. 하지만 1억을 모은 이후 지금, 투자 수익이 확실히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종잣돈이 커지니까 같은 수익률이어도 수익금이 눈에 띄게 커졌다! 

 

 

이쯤에서 다시 복습해보는 누구나 알고 있는 부자되는 공식

자산 = (수입-지출) * 투자 

 

수입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더하기 빼기는 매우매우매우 중요하다. 그치만 이것만 계속하면 자산의 증식 속도는 점점 더뎌진다. 자산은 늘어날텐데, 저축 금액은 일정하니까. 자산이 1000만원일 때는 월에 100만원을 저축하면 10% 성장인데, 자산이 1억원이 되면 월100만원 저축이 1% 성장밖에 안된다. 

 

 

예적금과 반드시 병행해야 하는 것이 바로 투자다

 

 

그러므로 곱하기가 꼭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 구몬수학 다 해봐서 알잖아요...? 더하기 빼기까지 쉬웠는데 곱하기부터 난이도 급상승해서 어려웠다는거 ㅠㅠ 이게 뭔가 싶고 자꾸 틀리고 그런 기억... 다들 있잖아요..?

 

어렵다구요!!!

 

투자는 저축과 달리 리스크가 있다. 벌수도 있지만 잃을수도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축하는 단계에서 반.드.시. 투자 경험을 쌓아야 된다. 소액이어도 상관없다! 오히려 소액일수록 잃을 수 있는 금액도 작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돈공부는 처음이라>라는 책에서는 공부한 시간만큼 투자하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내가 투자 지식이 0인 상태에서 1시간동안 투자 공부를 했다면, 내가 들인 시간에 최저시급만큼 곱한 금액 = 8590원만큼만 투자하는 거다.

내가 어느정도 공부가 되어 수준이 올랐다면 1시간의 가치를 1만원, 2만원...으로 스스로 올릴 수도 있다. 공을 들인만큼만 투자 금액을 설정하는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다! 

 


 

투자에도 궁합이 있다

 

자신의 성향에 따라서 잘 맞는 투자가 있고, 그렇지 않은 투자가 있다. 요즘 대세가 주식이라고 해서, 나도 주식을 해야되는 건 아니다. 가격 변동에 따라 가슴이 쫄리고 하루종일 일에 집중을 못하는 편이라면 차라리 안 하는게 나을 수도 있다. 주식 말고도 여러가지 투자방법이 있다! 초심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투자를 경험해보면서 '나와 맞는 투자'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그래야 종잣돈을 모은 이후에도 투자를 잘 이어나갈 수 있다. 

 

 

 

투자 궁합, 지금도 열심히 파악 중!

1) 주식은 100만원으로 시작해 지금은 전재산 대비 20%까지 비중을 높였다. 애초에 대형 우량주 위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롤러코스터 같은 상황을 겪지 않는 편이고, 대형 우량주의 가격 흔들림 정도는 감당할 수 있는 멘탈의 소유자다. 경험상 -30%정도까지 빠져도 타격받지 않는 편이다. 

 

요런건... 감당 못할거 같아요?

2) 비트코인..은 안 한다. 시가총액이 작은 소형주도 안한다! 소액으로 비트코인 사보긴 했는데, 24시간 장이 열려있고 시시때때로 가격변동이 심해서 일상생활불가라고 판단했다. 계속 가격 새로고침 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현타가 와버렸다. 

 

3)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수익률을 증명해낸 자산배분 투자를 연금계좌에 활용하고 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다들 들어보셨나요?

 

4) P2P도 꽤 큰 금액 투자를 했다. 정말 다양한 P2P 상품군이 있는데, 그 중에서 절대 하지 말 투자와 앞으로도 계속할 투자를 구분해 냈다. ㅎㅎㅎ 경험치 up!

 

5) 금도 꾸준히 사모으는 중이다. 

 

6) 최근에는 공모주 투자에 입문했다.

 

나의 경우, 이런 식으로 여러가지 투자를 직접 경험해보고, 내 성향과 잘 맞는 건 비중을 늘려나가고 맞지 않는건 과감히 포기하면서 내 스타일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다음 포스팅에서 나랑 잘 맞았던 투자, 안맞았던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사회초년생 1억모으기> 시리즈 이어보기 

 

#1. 수입늘리기 - 주수입

#2. 수입늘리기 - 부수입

#3. 소비컨트롤 - 필요소비

#4. 소비컨트롤 - 욕구소비

#5. 적금활용백서 - 고금리특판, 제2금융권

#6. 자유적금은 언제 납입해야 좋을까?

#7. 정기적금 선납이연 

#8.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