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곱하기 : 투자/주식

IRA 수혜주 포스코홀딩스 : 사업내용, 주가, 주주친화정책

by 불꽃 2023. 4. 6.
반응형

밧데리아저씨 8종목에서 언급된 포스코홀딩스의 사업내용, IRA 수혜주, 주가지표, 주주친화정책에 대해 알아보자. 

 

 

 

이차전지 시장이 얼마나 확대될 것인가?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은 2020년 461억달러 대비 2030년에 3517억달러로 8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밧데리아저씨 왈, "내연기관차가 다시 경쟁력 가질 일 없다." 2035년까지 주요 국가에서 내연기관차 퇴출 공언, 법제화 완료되어 전기차는 소비자 선택의 문제 아니라 세계적 합의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사안이다. 

 

 


포스코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라는 종목이 생소했는데, 알고보니 철강기업 포스코를 지주회사와 다른 계열사로 나눠서 재상장한 것이었다. 현재 시총 31조로 코스피 11위이며 PER 10배, PBR 0.54배, 배당 3.21% 수준이다. 

 

 

포스코홀딩스 사업내용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가 포스코홀딩스의 주요 사업 분야이다. 

 

 

이차전지 밸류체인을 형성하여 계열사 간 수직계열화를 이룬 모습이다. 

1) 소재 : 양극재와 음극재를 둘 다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  (포스코퓨처엠 = 포스코케미칼, 지분 60%) 

2) 광물 : 아르헨티나에 염호와 염수리튬 생산공장, 호주 광산, 광양에 광석리튬 (홀딩스 지분 ~100%) 

 

 

3) 폐배터리 (홀딩스 지분 ~100%) 

PLSC : 전지사 공정 스크랩과 폐배터리를 수거·분쇄한 블랙파우더를 생산 @폴란드 

  • 생산능력 : Black mass 8천톤/년
  • 매출규모 : 23년 700억원

포스코HY클린메탈 : PLSC 등에서 공급받은 블랙파우더로 리튬과 니켈, 코발트 등 양극재 원료를 추출 @광양

  • 처리능력 : Black mass 12천톤/년
  • 생산능력 : 탄산리튬 2.5천톤, 니켈 2.5천톤, 코발트 0.8천톤 등 7종 제품 생산
  • 매출규모 : 23년 1100억원 / 24년 3000억원 전망
  • 22년 공사 완료, 23.2 준공 및 영업허가 

 

 

IR 자료에서도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을 강조해서 얘기했는데, 특히 EU 리사이클링 원료 사용 의무화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필요성이 더 대두된다.  

 

 

 

포스코홀딩스 매출현황을 보면, 철강부분이 44조로 가장 비중이 높고 건설 등 인프라 부문이 37조로 그 다음, 그리고 이차전지가 속한 친환경 미래소재 부문은 2.4조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IR 자료에서 공개한 바에 따르면 철강외 CAPEX와 영업이익 오르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IRA  수혜주

 

최근 IRA 세부지침이 발표되었는데 포스코홀딩스에 수혜주로 급등하였다. IRA의 내용은 미국 전기차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선, 북미에서 전기차 최종 조립을 해야하고 배터리 광물의 경우 미국 또는 미국과 FTA 체결국에서 추출 및 처리가 되어야 한다.

 

 

포스코홀딩스는 리튬과 니켈 채굴지로 호수에 광산을 보유 중인데, 호주가 FTA 체결국가에 해당하기 때문에 수혜대상이다. 광석(4.3만톤), 염수 2단계(2.5만톤), HY클린메탈 (0.5만톤) 등 총 7.3만톤 CAPA가 보조금 수혜 대상이다. 리튬 매출이 본격화될 2025 년부터 중국산이 배제되며 타이트한 수급 바탕으로 우호적인 장기 리튬가격이 예상된다. 포스코홀딩스는 호주 외에도 아르헨티나에 염호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IRA 혜택에 포함될지 지켜봐야한다. 

 

 

 

포스코홀딩스 주요지표 및 재무 

철강이 포함되어 있어 시클리컬도 보인다. 22년 말에 포항소 냉천범람으로 주가 하락했는데 그 때 PBR 0.4언더에서 샀으면 좋았을 것 같다. 

 

 

 

 

포항소 냉천 범람으로 포스코 영업손실 13400억원이 3Q, 4Q에 반영되었다.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 

여러 회사가 합쳐진 지주회사는 어떻게 주가를 산출하나 궁금해서 리포트를 찾아보았다. 

 

대신증권 리서치 센터 리포트에서는 목표주가는 기존사업가치에 리튬사업가치를 합산한 SOTP Valuation으로 산정하였고 투자 확정 CAPA 9.8만톤 기준 산정 2026년 리튬사업가치를 현가로 할인하여 합산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홀딩스 목표주가는 45만원으로 계산되었다. 

 

 

주주친화정책

 

배당성향은 30%으로 매우 주주친화적인 기업이다. 심지어 지배지분 연결순이익 산정시 현금유출 없는 일회성비용 조정하겠다고 홈페이지에 명시해두었다. 또한 2020~2021년 1조 원 규모(4.5백만주, 5.1%)의 자사주 매입을 실시하였고, 2022년 6.7천억 원 규모(2.6백만주, 3.0%)의 자사주를 소각하는 등 흔치않은 주주친화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최대주주는 국민연금이다. 최대주주가 개인이 아니라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포스코홀딩스 주가 

철강사업의 영향으로 월봉으로 길게 보면 시클리컬로 보인다. 

 

 

주봉 5평선이 20평선을 뚫고 강력하게 상승 중이다. 거래량도 늘고 있다. 

 

 

일봉으로 보면 이동평균선이 5 > 20 > 60 >120으로 형성된 이상적인 우상향 모습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