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하기 : 수입 늘이기/블로그 수익화

[어피티] 블로그 수익화(5) : Q&A

by 불꽃 2020. 3. 1.
반응형

어피티 머니레터에 기고한 블로그 수익화 글. 유익한 정보가 매일 배달되는 어피티 뉴스레터 구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불꽃입니다. 앞서 총 4주간의 머니레터를 통해 블로그 수익화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습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받은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려고 해요! 

 

Q. 일주일 중 어느 시간에 어떤 기기로 블로그에 글을 쓰나요?

A 그때그때 쓸 소재가 떠오르면 일단 핸드폰으로 글을 작성하기 시작합니다. 주로 일상생활 중 불현듯 떠오를 때가 많기 때문에 틈틈이 써둡니다. 줄 서서 기다릴 때, 퇴근길, 버스 안에서 등이요. 올리고 싶은 사진도 선택하고요. 임시저장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는 건 핸드폰으로 바로 하지만, 마무리는 컴퓨터나 아이패드+블루투스 키보드 조합으로 하는 편이에요. 핸드폰으로 떠오르는 대로 아무말 대잔치를 써두고, 키보드로 긴 글이나 문장을 다듬는 편이죠. 



Q. 글감은 어떻게 찾나요?

A 저는 제 경험에서 찾아요! 경험에서 비롯되어야 제 글이 고유성을 가진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직접 경험한 일이어야 글로 쓰기가 쉽더라고요. 특별한 경험이라면 단연 포스팅 1순위이지만, 우리 삶에 매번 이벤트가 있는 것은 아니죠. 일상 속에서 글감을 찾아보시면 좋아요. 

먹고 노는 것도 훌륭한 글감이 됩니다. 음식을 밖에서 사먹는다면 음식점 리뷰, 집에서 해먹는다면 요리 레시피로 글을 쓸 수 있겠죠. 집에서 그냥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면서 뒹굴거린 하루는요? 내가 본 것에 대한 리뷰로 콘텐츠를 만들 수가 있어요. 너무 재밌는 드라마를 발견해서 보고 같이 호들갑 떨고 싶은데, 내 주변에 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 그럼 블로그에 써보세요! 댓글창이 덕후들의 모임 장소가 된답니다. 책을 읽은 후에도 독후감이나 내용 요약 형식으로 글을 쓸 수 있고요. 독서 기록은 나중에 제가 보기에도 참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내가 얻은 정보가 있으면 블로그에 공유해보세요. 아주 사소해보이는 정보라도 검색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예를 들면, 신용카드 해지하는 방법. 간단할 것 같은데 막상 하려고 보면 막막해서 검색창에 검색을 하게 되잖아요? 이 사람들을 다 독자로 유입시킬 수 있답니다.

글로 써볼만한 취미나 정보가 전혀 없다면, 내가 하고 있는 도전에 대해서 글을 쓰는 것은 어떨까요? 다이어트를 목표로 세웠다고 하면, “한 달 간 3kg 빼기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매일 매일 일지를 써가는 거에요. 오늘의 식단과 운동, 내가 느낀 점을 기록하고, 한 달 후에는 변화된 결과에 대해서 쓰는 거에요. 공개된 장소에 목표를 공표하면 지켜보는 사람이 있으니 포기하지 않게 되는 효과도 있고, 글감으로서도 훌륭한 1석2조랍니다. 꾸준히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사람을 보면 응원하게 되잖아요? 이웃들이 팬이 되어주니까 더 힘이 나기도 하고요. 

재밌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블로그를 소개해드릴게요. '풍백'님은 일년동안 옷 안 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블로그에 가지고 있던 옷으로 입는 데일리룩을 꾸준히 포스팅해오셨어요. 그리고 이 콘텐츠를 바탕으로 <딱 일년만 옷 안사고 살아보기>라는 책도 출간하셨답니다. 

 

처음부터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일상 속에서 글감을 찾아보다가, 내가 꾸준히 글쓸 수 있는 분야가 생기면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로 바꾸면 되는거죠! 



Q. 카메라가 꼭 있어야 하나요?

저는 미러리스 카메라가 한 대 있지만, 대부분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편이에요. 요즘 스마트폰은 카메라 기능이 다 뛰어나서 웬만한 카메라 못지 않잖아요! (갤럭시 기준) 카메라 기능 중에서 “음식” 기능이나 “라이브 포커스”를 활용해서 포커스를 맞춰주면 좀더 전문적인 느낌을 낼 수 있답니다.

직접 찍은 사진이 아닌 사진을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작권이 없는 사진을 활용하면 됩니다. 구글에 “저작권 없는 사진”이라고 검색하면 무료 사이트가 많이 나오니 취향저격 사진을 찾아보세요!



Q.블로그 플랫폼 비교해주세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어서 이 두 가지만 비교해볼게요! 

1. 네이버 블로그

국내 1위 포털사이트인 만큼 검색을 통한 노출이 쉬운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이웃 기능이 잘 되어있어 글을 쓰고 그에 대한 반응을 공감과 댓글로 확인하는 것도 쏠쏠한 재미랍니다. 글을 쓰는 원동력이 되고요. 체험단을 할 목적이 있으시다면 꼭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드려요. 체험단을 의뢰하는 업체들 대부분이 네이버를 통한 노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단점은,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없고, 대신 설치할 수 있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수입이 짜다는 것이죠. 같은 방문자 수라면 애드포스트보다 애드센스가 훨씬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어요. 

 

2.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입니다. 장점은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다! 저도 애드센스만을 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어요. 애드센스는 애드포스트와 달리 자동으로 광고가 뜨는 것이 아니라, 위치나 광고의 크기 등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가 필요하더라고요. 시중에 나와있는 애드센스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저는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와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를 읽었습니다.

단점은 이웃간의 소통이 거의 없습니다. 하나의 글을 올려도 네이버 블로그에는 공감도 많이 눌리고 댓글도 달리는데, 티스토리는 혼자서 떠드는 느낌이 들어요. 그리고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노출이 쉽지 않아 트래픽을 만들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도 티스토리보다 자기 식구인 네이버 블로그 글을 상단에 노출시키려고 하니까요. 



Q.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같은 글을 올리나요?

A 아니요!

같은 글을 두 군데에 올리면 웹사이트에서 하나는 카피글이라고 인식을 하고, 검색 시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저는 목적에 따라 다른 곳에 올리는데요. 이웃과의 소통이 중요한 일상글은 네이버 블로그에만 올립니다. 정보성 글은 검색을 통한 유입으로 광고 수익으로 이어지는 것이 목적이잖아요! 같은 글을 써도 티스토리에서 수익이 훨씬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티스토리에 먼저 글을 올리고, 네이버 블로그에는 간단한 글의 도입부와 티스토리의 링크를 가져와 붙이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티스토리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Q. 방문자 수 오르는 꿀팁!

A 방문자 수를 많이 올리려면 검색을 통한 노출이 잘 되어야 합니다. 방문자 수가 목적이라면 일상글보다는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얻고 싶어하는 정보를 포스팅해야 합니다. 

포괄적인 키워드의 경우,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한번 상위 노출이 된다고 해도 계속 생겨나는 최신글 때문에 금방 밀려나기 일수고요. 

그래서 상위노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 구체적인 키워드로 포스팅하는 걸 추천드려요! 예를 들면, “아이패드 프로”라는 키워드보다 “아이패드 프로 스크린샷 방법“이라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는거죠. 구체적인 키워드는 검색 빈도가 떨어지는 편이지만, 이에 대해 포스팅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상위 노출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롱테일 효과로 상위노출 되는 포스팅이 하나둘 쌓이면 오랜 기간 방문자를 높이 유지할 수 있을 거에요. 



Q. 광고 업체는 어떻게 물리치나요?

A 블로그가 조금씩 커갈수록 광고 업체에서 블로그 팔아라, 제휴를 맺자 등 연락이 정말 많이 옵니다. 메일과 쪽지는 기본이고 문자와 카톡까지 연락이 오더라고요. 이들의 수법이 중고거래 카페에 올린 게시물을 통해서 연락처를 알아낸다고 하길래 올려두었던 게시물들을 다 삭제했어요. 여러분들도 개인정보 노출 꼭 주의하세요! 



불꽃’s Comment

검색 사이트 알고리즘은 최신글 위주로 노출을 시켜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포스팅의 빈도 또한 중요하답니다. 아무리 잘 쓴 글이라도 2~3년 전 글이라면 상단 노출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말씀드리고 싶은 건, 블로그에 정답은 없어요! 자기 개성껏 꾸며나가면 됩니다. 이게 맞나?라고 너무 오래 고민하지 마시고 즐기면서 하셨으면 좋겠어요. 꾸준히 하려면 스스로가 재미를 느껴야 하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