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꽃 생각

대학생 재테크, 어떻게 해야 될까?

by 불꽃 2020. 7. 13.
반응형

어피티 머니레터의 연재를 마무리하며 질문을 받았는데, 대학생/취준생분들의 질문이 꽤 있었다. 


" 아직 대학생이라 고정적인 수입이 없는데 어떻게 재테크 할까요? "


나 또한 대학생 때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다. 대학교 1학년 여름방학 때 알바를 해서 150만원을 벌게 되었는데 이 돈을 어떻게 할까? 생각하면서 재테크에 입문하게 되었다. 

 

그 때 도움을 많이 받았던 블로그는, 요니나 님의 블로그이다. 그당시 핫했던 20대 통장 (국민은행 락스타, 신한은행 S20 등)과 같이 대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공유해주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그 당시에는 통장 개설 제한 이런 것도 없어서 좋은 통장이라면 일단 다 가입하고 봤다. 

 

재테크 블로거 요니나의 대학생 재테크:대학생 때부터 만드는 평생 부자 습관

COUPANG

www.coupang.com

 

블로그 내용을 바탕으로 <대학생 재테크>라는 책도 출간하셨다. 대학생이고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면 꼭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그 당시 열심히 고민했던 내용이 블로그에 남아있어서 가져와봤다. 

 

 

 

스무살 나의 돈고민 흔적 - 1

 

이렇게 고민하고 또 계획을 수정 또 수정하여

결국 내 생활패턴에 최상으로 맞는 방법을 고안해냈다! 

 

 

스무살 나의 돈고민 흔적 - 2

 

(아쉽게도 위의 상품들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 연4%로 고금리였던 20대 통장도 이제는 1%로 금리가 바닥을 치고 있고, 굴비카드 같은 제도도 거의 다 없어진 걸로 안다. 혜택이 큰 상품들은 다 단종이 되고 있다 ㅠ.ㅠ)

 

돈이 작고 크고를 떠나서 그 돈이 나에게는 전재산이었고, 내 여름방학과 맞바꾼 매우매우 소중한 돈이었기 때문에 함부러 쓰고싶지 않아서 이렇게 자세히 알아봤다. 나 자신 기특하군!! 

 


과거회상은 이쯤에서 그만하고, 지금 되돌아봤을 때 대학생들이 하기 좋은 재테크 방법을 적어본다.

 

1. 소비습관 다지기 

 

학생은 시간은 많지만, 돈이 없는 시기....★

하지만 나도 돈 없고 너도 돈 없기 때문에 돈이 없다는게 별로 구질구질하지 않다. 이 시기에 적은 돈으로 잘 먹고 잘 사는 방법을 많이 고안해낼 것을 추천한다!! 나는 한 달에 30만원 썼지만 그걸로 식비, 교통비, 나를 위한 보상금까지 알뜰하게 썼다 ㅋㅋㅋ (위 캡처 참고) 

 

사실 학생 때의 소비습관을 돈 번 이후에도 이어가면 돈 모으는 거, 어렵지 않다. 다만 직장인들은 소비를 많이 하기 때문에 내가 돈을 안 쓰면 비교가 되서 그렇지... 

 

가성비 좋은 식당도 발굴하고, 집밥 해먹는 법도 익히면 좋다. 나는 자취할 때 근처 시장에서 반찬을 사먹었는데 5천원에 반찬 3가지를 파는 가성비 만점 반찬가게를 이용했다. 미니밥솥에 밥 1인분 해가지고 반찬이랑 먹으면 일주일에 식비 진짜 얼마 안든다. 

 

또, 돈 안 쓰고 노는 법도 많이 익혀두기! 어린이대공원도 가고, 서울숲 가서 자전거도 타고, 무료티켓 구해서 페스티벌도 다니고, 돈 없어도 잘 놀고 다녔다. 회사에 다니면 퇴근 후 세상만사가 다 귀찮아서 걍 돈으로 해결하려는 습성이 생기는데...

 

 

퇴근 후 나의 모습

 

학생 때 돈없이도 잘 노는 법을 익혀둔다면 돈 모으기 훨씬 수월해진다!

+ 동아리 활동하는 것도 좋은듯!

 

 

번외) 블로그 외않헤??

 

 

내가 대학 시절 딱 하나 후회하는 게 있다면, 블로그 활용을 제대로 못한 것 ! 블로그는 스무살 때부터 꾸준히 써왔으나 말 그대로 일기장으로만 썼다. 물론 그 때 남긴 일기가 소중하고 지금도 포스팅하면서 그 때 남긴 글도 보고 하니 좋긴 좋은데... 

 

체험단 활동을 했더라면!! ㅠㅠㅠ 시간 많아서 평일런치 핵가능이고 지하철 타고 어디든 갈 수 있었을텐데!! 학식에서 벗어나 맛있는거 많이 먹고 미용실도 자주 갈 수 있었을텐데!!! 너무너무 아쉽다. 지금은 직장에 몸이 묶여버려 체험단 할 시간도 별로 없다. 흑

 

대학생 분들,,, 블로그 해서 체험단을 하세yo... 어렵지 않아... 

( 블로그체험단 포스팅 참고 : 짠테크 하면서도 윤택하게 )

 

 


 

2. 모으지 말고, 능력에 양보하세요

 

직접 돈을 모아보는 경험도 물론 훌륭하다. 나도 통장 알아보고 이자 따지고, 카드 혜택 따져보는 경험이 모두 피와 살이 됐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경험과 능력에 투자하는 것. 

 

사실 학생이 할 수 있는 가장 수익률 좋은 재테크는, 능력 키워서 높은 초봉으로 커리어 시작하는 것이다. 

취업 잘 하고, 자격증 따서 전문직 되거나, 경험 쌓아서 창업을 하거나 등등. 초봉부터 높으면 이직할 때마다 연봉은 더더 높아지겠죠?

 

 

꿀팁! 교내외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프로그램이 있다

 

학생 신분으로만 잡을 수 있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누리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잘 찾아보면 장학금 제도도 잘 되어있고, 커리큘럼도 알찬 활동이 많다. 

 

나의 경우, 틈만 나면 외국으로 가고 싶어하는 외쿡러버였기 때문에 국제처 홈페이지를 겁나게 들락거렸다. 그 결과, 교내 프로그램으로 어학연수 2번 해외인턴 2번 총 4번 다녀옴. 하도 자주 가서 국제처 직원이랑 안면 터버림.

 

 장학금 지원해줘서 어학연수 비용이 매우 저렴했고, 인턴하면서는 돈을 벌면서 해외생활을 했다. 🍯

참고할만한 몇가지 사이트를 소개해본다. 

  • 학교 홈페이지 / 국제처 / 본인 과 홈페이지 / 교내 취업 사이트 공지사항 틈틈히 확인하기! => 아예 핸드폰 즐겨찾기 해놓고 볼 것을 추천드림. 취업/인턴/장학생 정보 다 올라온다 ★정보가 생명★
  • 교육 봉사 프로그램 '동행' : 애기들 좋아해서 2년 넘게 꽤 오래 활동했다. 
  • 넘나 유명해서 다 알 것 같은 삼성 드림클래스
  • KT&G에서 운영하는 상상 유니브 : 다양한 클래스가 열린다. 나는 볼링 배움! 

 


3. 기업조사로 취뽀 & 투자 일타쌍피 

 

취준하면서 기업조사를 많이 할텐데, 나도 이 때 얻은 상식이 주식에 활용될 지 꿈에도 몰랐지...!

기업 조사를 할 때 취준생이라는 을의 입장에서만 보지 말고, 투자자인 갑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게 좋다. 그래야 이상한 기업도 거를 수 있음. 취업을 하는 것 또한 나의 소중한 시간과 커리어를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좀 콧대높은 자세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 유망한 산업군에서 일해야 같은 직무라도 돈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어디가 돈 잘 버는 회사인지도 파악 필수 

 

그리고, 주식투자 할 때 제일 맘 편한 분야가 결국 자기가 몸담은 업계다. 내가 생뚱맞게 바이오 이런거 투자하려면 1부터 다시 공부 시작해야 되는데 언제 하냐! 취준할 때 기업 조사를 해놓으면, 다시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일타쌍피다. 

 


대학생 재테크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편협한 조언이지만,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